닫기
닫기
닫기

학회지

home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한국신종교학회(이하: "본 학회"라 한다)의 학술활동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거나 일체의 연구부정행위를 관리 감독하여 생명윤리와 도덕성의 확보를 통해 학문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위원회의 구성)

1. 본 학회는 연구부정행위(여기에는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중복 투고 · 게재, 부당한 저자 표시 등의 행위가 포함된다) 등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위원회는 7인 이내로 구성되며, 편집위원장 및 편집이사는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3. 편집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이 되며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4. 위원은 위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3조 (위원회의 운영)

1.위원회는 회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

2. 위원회는 그 운영과 활동에 있어서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3.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심의 대상인 연구와 관련된 위원은 해당 연구의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5. 위원장은 심의를 위해 필요한 경우 연구기관 혹은 연구책임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6. 위원회는 심의 대상 연구논문 등의 자문을 위해 사안에 따라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초청할 수 있다.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제4조 (위원회의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심의 대상 연구논문의 연구윤리 준수여부 검토

2. 심의 대상 연구논문의 연구부정행위에 관한 사항

3. 연구기관 혹은 연구책임자가 심의를 요청하는 사항

4. 위원장이 부의하는 기타 사항

 
 

제5조 (심의 대상 연구논문의 심의, 판정 및 통보)

1. 위원회는 심의 대상 연구논문을 심의하여 그 결과를 판정한다.

2. 위원회는 심의결과를 연구책임자에게 15일 이내에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제6조 (위조, 변조 및 표절 금지)

1. 연구자는 논문 및 저서 등(이하: "연구저술"이라 한다)을 작성할 때, 존재하지 않는 연구자료,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거나 기록 또는 보고하는 행위인 위조를 하면 안 된다.

2. 연구자는 연구 재료 · 장비 ·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연구자료를 임의로 변형 ·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인 변조를 하면 안 된다.

3. 연구자는 일반적 지식이 아닌 타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또는 창작물을 적절한 출처표시 없이 활용함으로써, 제3자에게 자신의 창작물인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행위인 표절을 하면 안 된다.

 
 

제7조 (부당한 중복 투고 · 게재 및 이중출판 금지)

1. 연구자는 이미 투고한 연구저술을 다른 학술지나 간행물에 중복으로 투고하면 안 된다.

2. 연구자는 이미 게재 · 출간된 자신의 연구저술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확한 출처표시 및 인용표시 없이 동일 언어 또는 다른 언어로 중복하여 게재 또는 출판하여서는 안 된다. 연구 자료와 문장이 일부 다르더라도 전체적으로 동일성이 인정되는 경우는 이중출판으로 간주한다.

 
 

제8조 (부당한 저자 표시)

1. 연구자는 공동연구를 수행할 때 연구 보조원 및 연구 참여자에게 역할을 분명히 하고, 연구 · 출판에 대한 저자 표시의 제약 조건을 사전에 고지한다.

2. 연구자는 연구 과정에 현저하게 기여한 공동연구자들을 저자나 발표자로 표시한다.

3. 연구자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4. 연구 성과를 발표할 때 저자 또는 발표자의 표시 순서는 연구의 기여도 및 합리적 관행에 따라 공정하게 정한다.

5. 연구자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다.

 
 

제9조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재)

1. 연구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 위원회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해당 연구부정행위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할 수 있다.

1) 5년 이하 논문투고 금지

2) 학회 홈페이지 및 부정행위 판정 이후 간행되는 학술지에 표절 사실 공개

3) 연구부정행위자의 소속기관에 해당 사실 통보

 

2. 단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재는 진정인, 피진정인, 참고인을 불러 진실을 철저히 조사하고 피진정인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제공한 후에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06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개정 규정은 201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