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국신종교학회는 1999년에 창립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 신종교 연구에 특화된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종교는 인류문명의 시작과 더불어 탄생하였으며, 현대문명의 주요한 축으로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과정을 밟아왔습니다. 특히 현대사회의 변동에 있어서 종교는 빼놓을 수 없는 문화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교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신종교’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존재하였으며, 그 시대를 이해하는 핵심 창구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신종교 연구는 인류문명을 진단하고 급변하는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기 위한 학문적 방법론으로서 그 연구의 가치를 더해나가고 있습니다.
본 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학술지 [신종교연구]는 이 분야의 국내•외 저명한 연구자분들의 열렬한 참여와 노력으로 출판되고 있으며, 2007년부터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본 학술지는 국내•외 신종교연구는 물론 학술자료, 답사기, 행사소개 등도 아울러 게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1년에 봄, 가을 정기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자 상호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한국사회의 건전한 지식인 네트워크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연구교류도 활발하여 매년 개최되는 국제신종교학회 참석은 물론 정기적으로 국제학술대회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신종교학회는 국내 학회의 가장 모범적인 학술단체로서, 활발한 연구 성과와 함께 종교 연구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거듭 성장해 나갈 것을 기약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한국신종교학회 회장